경제적 자유/티스토리|애드센스

네이버 지식인 활용한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4가지 로직

나우액션 2023. 10. 3.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기적인(오가닉) 트래픽 외에 외부 트래픽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의 샌드박스 기간을 견디기 위해서는 외부 트래픽을 통해 즉시 수익을 창출해야 지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트래픽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오늘은 초보자 입장에서 가장 접근하기 쉽고 난이도가 낮으면서 효과적인 방법인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을 소개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이란?

사실 지식인 마케팅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관심 있는 질문을 찾아서 답변을 할 때 답변 글 하단에 자신의 티스토리 애드센스가 달려있는 블로그 링크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지식인 검색결과 상위에 자신의 답변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포털에는 VIEW, 이미지, 지식인(지식iN), 인플루언서, 동영상, 쇼핑, 뉴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 탭이 있는데 키워드 검색 시 자신의 답변이 네이버 지식인 탭에서 가장 상위에 노출된다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 상위노출 알고리즘 로직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상위 노출 알고리즘 로직 4가지

1. 네이버 지식인 등급이 높아야 한다. 

본인의 네이버 지식인 등급이 높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등급은 총 19개의 단계로 이뤄져 있으며,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승급하기 위해서는 일정 요건을 달성해야 합니다. 해당 조건 중 1개라도 불만족시에는 승급이 되지 않습니다. 

  • 내공
  • 채택 답변수(질무자, 지식인 채택)
  • 답변 채택률

19개 네이버 지식인 등급 중 신 등급 이상일 때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최소 '태양신' 등급 이상은 돼야 계정에 파워가 있고 상위노출이 더 잘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레전드 '절대신' 등급이라면 두말할 필요 없습니다. 

2. 엑스퍼트 자격을 취득한다. 

네이버 엑스퍼트는 일상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각 분야의 전문가를 좀 더 쉽게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법률/세무, 노무, 심리 상담 등 전문 분야부터 뷰티, 번역, 인테리어, 취미/스포츠 같은 일상 분야까지 1:1 채팅 또는 수업 방식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유료로 결제를 진행 후 상담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사용자 중 '고수' 등급 이상이면 엑스퍼트 전문가 자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지식인 고수 등급 이상 엑스퍼트 신청이 가능한 카테고리는 라이프, 학습/과외, 어학/번역, 취미/스포츠 등 9개 카테고리 43개 분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엑스퍼트 자격을 취득하면 같은 네이버 지식인이지만 엑스퍼트 자격을 취득한 계정의 답변이 그렇지 않은 계정보다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3. 질문 또는 답변에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질문과 답변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을 때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우리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SEO 글쓰기를 할 때 세부 키워드를 글의 제목과 부제목, 내용에 시기적절하게 포함시켰을 때 자신의 글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도 마찬가지로 같은 알고리즘 로직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질문의 내용과 답변의 내용에 세부 키워드가 같이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 답변이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4. 네이버 지식인 전문가 답변 주제는 피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인 답변에 보면 '의사답변', '변호사답변'으로 상위에 올라가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즉, 전문가가 답변이 달릴 수 있는 주제의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질문에 아무리 자신이 답변을 단다고 해도 의사나 변호사 등 전문가의 답변보다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지식인을 활용한 티스토리 애스센스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지식인 외에도 다양한 외부 트래픽 방법이 존재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순수한 키워드 검색에 의한 방문자의 수가 많은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러기에는 아주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선 초반에 외부 트래픽을 발생시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해 가면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조금씩 보완해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