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 확인 및 탈출 방법

나우액션 2023. 10. 1.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을 하다 보면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한 번쯤은 겪어야 하는 것이 바로 티스토리 저품질입니다. 어찌 보면 이는 피해 갈 수 없는 숙명이라고 생각하고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이 오히려 속이 편할 정도입니다. 이 글을 통해 완벽한 방법은 없겠지만,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 및 대비책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의 의미와 원인 및 확인 방법

티스토리 측에서는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생성되고 있어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공개할 수 없다고 양해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답답한 부분이 많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의미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이란 저품질 처리 기준에 부합하는 콘텐츠가 등록되면 다음(Daum) 포털에 해당 콘텐츠뿐만 아니라 블로그 전체의 게시글이 노출되지 않도록 검색엔진이 해당 블로그 자체를 차단한 상태를 말합니다. 하나의 게시물로 인해 유용한 정보 콘텐츠가 더 많은 블로그 전체를 차단시킨다는 것은 억울하긴 하지만, 그들만의 정책이고 또한 공개할 수 없다고 하니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그저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콘텐츠가 몇 개 없는 경우 다시 시작하면 되겠지만, 수많은 콘텐츠가 있다면 이는 쉽게 볼 문제는 아닙니다. 비록 명확한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도전을 해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소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

먼저 저품질의 원인 및 확인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명확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은 나와 있는 것이 없습니다. 단지 추측일 뿐입니다.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것들에 대해서 나열해 보겠습니다. 

  • 스팸, 어뷰징 콘텐츠가 등록된 경우
  • 과도한 광고성 및 청소년 유해 콘텐츠가 등록된 경우
  • 저작권 위배 및 중복 콘텐츠가 등록된 경우
  • 개인 정보 관련 콘텐츠가 등록된 경우 
  •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과도하게 반복한 콘텐츠
  • 음란성, 도박 및 사행성 등 유해 콘텐츠 및 링크가 첨부된 콘텐츠
  • 짧은 시간 안에 다량의 콘텐츠가 등록된 경우
  • 댓글 조작 및 공감, 스크랩 조작
  • 과도한 상업적 사이트 링크 연결 및 불량 IP 사용

3)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

일단 저품질에 걸리면 다음(Daum) 포털에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다음(Daum) 유입 방문자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방문자수 및 애드센스 수익이 갑자기 급감했다면 다음(Daum)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입력 후 검색을 해보면 "검색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왔다면 해당 블로그는 저품질에 걸린 것입니다. 

티스토리 쿠팡 파트너스 블로그 저품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여러 수익 구조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중에 하나가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프로그램을 접목하는 것인데 쿠팡링크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했을 때 티스토리가 저품질에 걸린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또한 명확한 원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용하여 과도한 쿠팡 링크가 생성되어 방문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여 티스토리 측에서 쿠팡 링크가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으면 저품질을 시킨다는 카더라가 대부분입니다. 

1) URL 변경을 통한 티스토리 링크 저품질 해결 방법

하지만 티스토리와 쿠팡 그 어디에서도 이러한 내용은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쿠팡 링크를 단축 URL 사이트를 통해 URL을 변경하면 저품질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URL을 변경해도 저품질에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으로 봐서는 이 또한 해답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메타정보 수정을 통한 저품질 해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 링크를 연결할 제품 정보와 메타정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저품질에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연결할 제품 페이지에서 키보드에 있는 [F12]를 누르면 오른쪽에 개발자 도구가 나오게 됩니다. 개발자 도구에서 검색 [Ctrl+F]을 통해 메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제품 이름과 메타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경우 해당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그대로 사용하면 해당 콘텐츠로 인해 저품질에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확인 가능합니다.

3) 리디렉션을 통한 저품질 해결 방법

위 2가지 방법 모두 공개적으로 보증되어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그래서 좀 더 안전한 방법은 선택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바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삽입하지 말고, 중간에 다른 사이트를 거쳐 쿠팡파트너스 페이지로 이동을 시키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외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또는 구글 블로그를 개설하여 해당 사이트에는 쿠팡파트너스를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만 올려놓습니다. 중간에 거쳐가는 사이트는 실질적으로 노출이 순간적으로 되고 바로 쿠팡파트너스로 이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방문자 입장에서는 바로 쿠팡 사이트로 연결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쿠팡파트너스 링크가 삽입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의 URL이 삽입되기 때문에 위의 1, 2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

온라인상에 다양한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들 모두 정확한 해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해볼 수 있는 방법은 최대한 해봐야 됩니다. 신속한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을 바라며 탈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최근 게시글 수정 또는 삭제

최근 작성한 게시글 중에 제목과 내용에 너무 상업적이거나 저품질에 걸릴만한 내용 또는 링크가 있다면 해당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수정해서 다시 업로드를 하고 결과를 지켜봅니다. 바로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에 성공했다는 분도 다수 봤습니다. 물론 모든 블로거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아닐 것입니다. 그래도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2) 다음(Daum) 고객센터 문의하기

본인이 판단하기에 모든 포스팅이 티스토리 저품질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다음(Daum) 고객센터 문의하기입니다. 고객센터> 우측 하단 '검색'클릭> 검색결과 미노출> 우측 하단 '문의하기'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관하여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이유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문제로 인해 검색에서 누락이 되었는지 문의하는 형식의 글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만약 큰 문제가 없다면 다시 검색에 노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해당 문의 내용은 아래의 첨부 파일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첨부파일 내용이 정답은 아니지만, 해당 내용을 통해 저품질에서 풀렸다는 다수의 블로거들이 존재하고 있기에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품질문의.txt
0.00MB

결론 : 원리원칙에 의한 포스팅이 답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저품질은 언젠가 한 번은 겪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원리원칙에 의한 포스팅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매번 수익형 콘텐츠만 작성하지 말고 일상적인 내용을 중간중간 포스팅하고, 꾸준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저품질을 피하기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대비책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클릭)

댓글